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옵시디언 마크다운 사용법 9가지(이것만 알면 됩니다.)
    카테고리 없음 2023. 10. 8. 16:52

    기존에 사용하던 메모앱에서 옵시디언으로 넘어오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가 마크다운(Markdown) 언어 사용일 것입니다. 이번 글은 옵시디언에 익숙해지기 위한 필수 마크다운 언어 사용법 9가지를 소개합니다.

     

    옵시디언 마크다운 언어
    마크다운 언어 이것만 알면 됩니다.

    마크다운이란?

    마크다운(Markdown)은 텍스트 기반의 마크업 언어로, 문서를 간단하게 서식을 지정하고 포맷팅 하는 데 사용됩니다. 마크다운은 웹 기반의 문서 작성을 보다 간단하고 가독성 있게 만들어주는 도구로 널리 사용됩니다. 

    마크다운 언어의 일반적인 소개는 위와 같습니다. 개발자이거나 프로그래밍을 해보셨던 분이라면 위 문장을 쉽게 이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위 두 문장으로는 무엇인지 감이 잡히지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더 어렵게 느껴질 수 있고, 거부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마크다운 언어를 배우려고 하는 것이 아니잖아요? 우리는 메모를 하기 위해 옵시디언을 알게 됐고, 마침 마크다운 언어를 쓴다기에  알아보는 것입니다. 목적은 "메모를 한다"이죠. 이를 위해 마크다운을 사용하는 것이고요.

     

     

    이 글에서 알려드리는 9가지 마크다운 언어는 복잡하지 않고 고도의 문법을 요구하지도 않습니다. 이 9가지 문법만 어느 정도 익히시면 Apple의 메모앱을 사용하시던 분들, 에버노트를 사용하시던 분들 모두 옵시디언 적응에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마크다운 언어를 다른 HTML 언어나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처럼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우리의 목적은 메모에 있습니다. 메모는 단순히 우리 머릿속에 있는 것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기록하는 것이 목적이죠.

     

    일반적으로 메모를 할 때 프로그래밍 언어처럼 어떤 계산식을 작성하여 결과물을 만들지는 않습니다. 제목을 작성하고 내용을 작성하는 게 끝입니다. 그 안에서 사진도 첨부하고, 어떨 때는 강조 표시도 하고, 글자의 색깔도 바꾸고, 리스트 형태의 메모도 작성하고요.

     

    또는 ToDo List 작성을 위해 체크박스도 넣기도 하죠. 표 형태로 작성하기도 하고요. 좋은 자료가 있으면 해당 주소를 복사하여 붙여 넣기도 합니다.

     

    여기서 무언가 더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메모는 제가 위에서 작성한 내용들이 90% 이상일 것입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 배운 것만으로 충분히 메모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거예요.

     

    바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1. 제목 표시하는 방법

    마크다운 제목
    마크다운 언어로 제목을 표시

    왼쪽은 마크다운 언어이고, 오른쪽은 실제 표시되는 화면입니다. 사진만 봐도 알기 쉽죠? '#'은 가장 큰 제목으로 이해해 주시면 됩니다. 보통 가장 큰 제목을 h1이라고 하고 점점 숫자가 늘어나는 형식인데요. 알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궁금하면 댓글 남겨주세요.

     

    '#'의 개수가 늘어날수록 제목의 크기가 작아집니다. 예를 들어 '#마크다운 사용법 9가지'를 쓰고 '##제목 표시 방법', '##리스트 표시 방법'처럼 대주제와 그 안의 소주제 형태로 나눌 수 있겠네요. 사용하는 건 여러분 마음입니다.

     

    2~3. 글자 서체 변경(기울임, 굵게, 밑줄) 효과 넣는 방법

    굴자 서체 변경
    글자 서체 변경(기울임, 굵게, 밑줄)

    글자에 기울임 효과(이텔릭)를 넣으려면 '*(아스타리스크)'를 좌우에 넣습니다. 흔히 별표라고 하죠.  옵시디언에서는 별표(*) 한 개만 넣어도 쌍으로 만들어줘 문장 끝에 굳이 별표를 넣지 않아도 됩니다.

     

    기본 옵션으로 켜져 있고, 만약 나는 시작과 끝에 별표를 모두 넣고 싶다 하면 끄시면 됩니다. *를 넣거나 기호에 따라 언더바(_)를 한 개 입력해도 기울임 효과를 넣을 수 있습니다.

     

    기존 메모앱에서는 Control + i 등으로 기울임 효과를 넣었을 건데요. 옵시디언에서는 별표만 좌우에 넣어주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글자를 굵게 하고 싶다면 별표(*) 또는 언더바(_)를 두 개씩 양쪽에 넣어주면 됩니다. 글자에 밑줄을 표시하려면 밑줄을 표시할 문장의 시작점에는 '<u>'를 끝에는 '</u>'를 적용하면 됩니다.

     

    사실 밑줄 표시는 마크다운 언어가 아닌 CSS입니다. 웹 언어 중 하나인데요, 알고 있다면 훨씬 더 많은 효과를 넣을 수 있고 글자의 색도 훨씬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제가 알려드리는 9가지 마크다운 언어만 외우셔도 충분합니다.

     

    4. 취소선 적용하기

    취소선
    취소선 적용

    취소선을 적용하는 방법은 글자 또는 문장 좌우에 물결(~)을 두 개씩 넣어주면 됩니다. '~~ABCDEFG~~' 이렇게 작성하면 'ABCDEFG'는 취소선이 적용되죠.

     

    5. 강조 표시하기(하이라이트 표시)

    강조
    강조 표시(하이라이트 표시)

    강조는 밑줄로도 할 수 있고, 글꼴의 색상을 변경하여 할 수 있지만 마크다운 언어에서 가장 간단한 방법은 등호(=)를 두 개씩 양쪽에 넣어주면 됩니다.

     

    이 부분이 처음에는 적응하기 어렵지만 익숙해지면 오히려 더 편합니다. 기존 메모앱을 사용할 때를 떠올려보세요. 글꼴의 색깔을 변경하거나 형광펜 효과를 넣을 때 변경할 문자를 선택하고 마우스로 색깔을 변경하거나 효과를 적용했었다면, 마크다운 언어로는 키보드로 모두 가능합니다.

     

    6. 목록 작성(리스트)

    목록 작성
    목록 작성(리스트)

    목록 작성하는 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키보드에서 마이너스(-)를 입력하고 한 칸 띄워주면 됩니다. 위 사진을 예로 들면 '- 양파' 이렇게 작성하면 오른쪽처럼 점의 형태로 작성이 되죠.

     

    리스트 안에 리스트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의 예시처럼 된장찌개 재료를 살 건데 통양파, 감자, 된장, 고추, 애호박을 사려는 거죠. 우유는 별개이고요.

     

    그때는 키보드의 'TAB'키를 눌러주세요. 한 칸 들여쓰기가 됩니다. 그러면 오른쪽처럼 들여 쓰기 된 결과물을 볼 수 있습니다.

    7.  숫자 목록(리스트)

    숫자 리스트
    숫자 목록(리스트)

    숫자 목록도 6번의 목록과 다르지 않습니다. 숫자 목록을 쓰는 경우라면 보통 일의 순서가 있을 때 사용하겠죠? 숫자와 점(.)을 작성하고 한 칸 띄워주시면 됩니다.

     

    8. 인용 블록

    인용 블록
    인용 블록

    오른쪽 꺾새, 부등호(>)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오른쪽에 표시되는 인용 스타일은 개별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일반 표의 형태로 할 수 있고, 저처럼 왼쪽에 보라색 실선을 넣는 등 테마에 따라 변경할 수 있는데, 지금 그런 부분까지는 알려드리지 않겠습니다.

     

    9.  체크 박스, 체크 리스트 추가

    체크 리스트
    체크 리스트

    우리가 리스트를 작성할 때 마이너스(-)를 입력했죠? 체크 리스트면 체크 박스만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비어있는 체크박스를 추가하는 방법은 '- [ ]'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마이너스(-)를 입력하고 한 칸 띄우고 대괄호('[') 열고 한칸 띄우고 대괄호(']') 닫아주세요.

     

    만약 체크되어 있는 체크 박스를 넣고 싶다면 '- [x]'를 입력하며 됩니다. 

     

    글을 마치며

    이 정도면 메모를 위한 마크다운 언어는 대부분 가능할 것입니다. 물론 이보다 더 많은 기능들이 있고, 위에서 말씀드린 CSS까지 활용하면 더 많은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메모의 목적은 메모를 꾸미기 위함보다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나 배우게 된 것들을 정리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을 건데요. 그렇다면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길 바라며, 옵시디언과 메모에 대해 더 많은 것들이 알고 싶다면 제 블로그에서 옵시디언을 검색해 보세요. 여러분의 두번째 뇌를 풍부하게 만들어줄 많은 자료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Posted by ㅈㅈㅅㅅ